우측 퀵 타이틀
진료과목
하성한의원에서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의 최강의료진으로
밝은 빛을 찾아드립니다.
포도막염   포도막에 염증이 생기는 증상입니다. 경로 홈 아이콘 경로 화살표 진료과목 경로 화살표 포도막염
따옴표 아이콘
포도막염이란?
눈 속의 중간층에 해당하는 구조들을 포도막이라 하고 그곳에 염증이 생기면 포도막염입니다.
눈 속의 중간층에 해당하는 구조들을 포도막이라 합니다.
3가지 구조가 있는데: 홍채, 모양체, 그리고 맥락막이 있습니다.
염증(혹은 부종)이 생기면 '포도막염'이라고 하고 염증이 생긴 부위에 따라 홍채염, 모양체염, 맥락막 염 등으로
부르게 됩니다.
한의학에서 '동인축소'가 포도막염에 해당합니다.
타이틀 아이콘 포도막염의 원인은?
컨텐츠 이미지
포도막염의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대개 과로를 하거나 과음, 스트레스 등 몸의 면역기능이 약해 눈으로 오는 염증
입니다. 눈을 직접 다치거나 반대편 눈이 터지는 이상의 경우 바이러스, 박테리아, 진균 등에 의한 감염성 원인이 있을 수 있고, 외상, 수술, 동양, 변성조직에 의한 면역반응 등의 비감염성 원인, 그 외 원인미상으로 발생하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정기손상과 원양모산에 의하거나, 간경풍열이 상공하거나, 간신이 노손되고 혈맥과 락맥이 응체되어
순환하지 못하거나, 간신훼손으로 허화가 상염한 것으로 봅니다.
타이틀 아이콘 포도막염의 증상은?
포도막염은 다양한 원인과 염증 정도에 따라 증상도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눈앞이 침침한 기분을 느끼고 수면 후 깰 때 시야가 뿌옇게 흐려지는 듯한 현상을 나타냅니다.
또한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시력저하, 날파리증, 통증, 출혈, 눈물흘림, 눈부심 등이 나타납니다.
대부분 시신경과 단단히 붙어 있는 부분이 떨어지기도 하는데 이렇게 떨어진 부분이 투명하지 않고 혼탁해지므로
눈으로 들어가는 빛의 일부를 가리게 되어 환자 스스로 시야에 검은 점이 있다고 느끼는 증상입니다.
컨텐츠 이미지
타이틀 아이콘 포도막염의 증상은?
치료받지 않는 포도막염은 실명을 유발합니다.
백내장, 녹내장, 망막반흔, 망막박리, 시신경손상, 그리고 안구의 위축과 수축을 야기시킬 수 있습니다.

약물로 잘 조절되는 포도막염에서는 좋은 시력을 유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거력, 가족력, 사회적 혹은 성적 과거력은 포도막염 환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포도막염의 평가는 진단과 원인이 되는 질환을 파악하는데 초점이 맞추어 집니다.
세균, 곰팡이, 바이러스등 면역체계의 변화를 일으키는 모든 원인이 포도막염의 원인이 됩니다.
혈액검사, 방사선검사, 특수안과검사 등을 통해 진단해 낼 수 있으며, 전신의 염증성 질환을 찾아내는 검사가 선생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코이도증, 류마티스성 관절염, 매독등은 안구에 염증을 일으킬 수 있는 전신성 염증질환입니다.
이와 같은 질환들은 원인질환에 대한 치료가 선행되어야 합니다. 많은 수의 경우에서 전신질환이 발견되지 않습니다.
그러면 치료는 포도막염에 맞추어져야 합니다.
컨텐츠 이미지
한방 치료의 목적은 합병증들을 예방하고, 환자의 불편함을 해소하며, 원인을 찾아 근본적인 치료를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난치성 질환으로 초기에 치료가 중요합니다.